청년기 위기는 현재 관심을 끌고 있는 중년기 위기보다 더 심각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시기에 속한 사람들이 위기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개인의 삶이 긍정적으로 전개될 수도 있고 심각하게 파괴될 수도 있다. 청년기는 이 시기에 수행해야 할 많은 과제로 인해서 스트레스 상황에 놓일 수 있고,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위기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현재 우리나라 청년들은 심각한 위기 상황에 봉착해 있다. 청년기의 위기 가운데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진학과 취업난과 만혼의 현상이다. 그리고 교회에서는 영적 위기로 인해서 청년들의 이탈 현상이 심각한 수준에 있다. 이 외에도 우리나라 청년들은 다양한 위기 속에서 꿈도 비전도 신앙도 잃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다. 그러므로 청년기의 위기와 혼란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적절한 대책을 세우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 책에서는 우리나라와 교회의 상황에 맞게 청년기를 정의하고, 청년기의 특징과 발달 과제를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청년기에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위기 상황에 대해서 정리하고, 청년기 위기에 대한 목회상담적인 접근을 생각해 보려고 한다. 청년기에 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이 시기의 위기에 대해서 충분히 이해하고, 목회상담적인 접근을 시도하도록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는 것이 이 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심영민 목사는 예안교회에서 목회하면서 연대기 성경 강좌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마음의 문제를 안고 있는 목회자와 성도들을 돕기 위해서 예안부부심리상담소를 운영하고 있다. 또 영성 지능(SQ)의 중요성을 알고 전문 강사 자격을 취득한 후에 영성 지능에 대해 전문적으로 강의를 하면서 글로벌SQ아카데미 서울광진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
호남신학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에서 공부하였다. 서울노회에서 목사안수를 받은 후,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에서 목회상담학 석사학위(Th.M)를 취득하였고, 같은 대학원에서 목회상담학 박사학위(Th.D)를 취득하였다. 글로벌SQ연구소에서 SQ 전문강사 자격과 진로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였다.
현재 예안교회에서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다. 장로회신학대학교 평생교육원에서 상담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독교 상담과목들을 강의하였고, 부부 상담과 가족치료 특강을 진행하였고, 교회와 단체에서 연대기 성경 강좌와 부부(가정)건강 세미나와 SQ 관련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결혼 예비 상담』, 『목회 상담 가이드』, 읽기 쉽게 정리한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여호수아』, 『사사기와 룻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열왕기상』, 『열왕기하』, 『역대상』, 『역대하』, 『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 『욥기』, 『시편』를 유페이퍼에서 전자책으로 출판하였다.